본문
국회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시을, 국토교통위원회)은 전국 도로터널에서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곳이 ‘부산 황령터널’이며, 전체 터널 교통사고 사상자가 6913명에 달해 국토교통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
홍철호의원실의 자료(도로교통공단 제출)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3~2017) 도로터널 내에서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곳은 ‘부산 황령터널’(60건, 사상자 132명)이었으며, ‘경남 안민터널’(41건, 사상자 92명), ‘서울 홍지문터널’(37건, 사상자 82명), ‘부산 백양터널’(34건, 사상자 64명), ‘서울 남산1호터널’(31건, 사상자 64명), ‘부산 만덕2터널’(28건, 사상자 66명), ‘충북 진천터널’(24건, 사상자 51명), ‘부산 대티터널’(22건, 사상자 49건), ‘강원 둔내터널’(21건, 사상자 117명), ‘경남 아주터널’(19건, 사상자 52명) 등이 그 뒤를 따랐다.
특히 「교통사고 다발 터널 상위 20개소」 중 터널길이가 1km를 넘는 장대터널은 전체의 75%인 15개소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전체 터널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13년 539건(사상자 1228명), ‘14년 539건(사상자 1193명), ‘15년 638건(사상자 1632건), ‘16년 535건(사상자 1251명), ‘17년 725건(사상자 1609명) 등 최근 5년간 총 2976건(사상자 6913명)에 달했다. 지난해의 교통사고 발생건수(725건)는 ‘13년(539건) 대비 4년새 34.5% 증가했다.
홍철호 의원은 “터널사고는 대피장소가 제한적이고 뒤에서 오는 차들이 앞의 상황을 파악하기 힘들어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국토교통부는 한국도로공사 등 유관기관과 함께 교통사고가 잦은 터널에 대하여 사고원인 분석에 따른 개별 맞춤형 개선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홍철호 의원은 “장대터널의 경우 산을 뚫어 만드는 터널의 특성상 길이가 길수록 급커브와 급경사 구간이 많아져 사고 발생비율이 높기 때문에 별도의 특화된 도로선형, 기하구조, 교통안전 및 조명대피 시설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국토교통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도로터널 구조물의 안전점검」과 「유지·보수·관리에 관한 업무」, 「도로터널 관리기법의 운영·연구 및 발전 업무」를 맡고 있다.